✔ 비만율 증가
-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체중을 증가시키고 대사 작용을 방해하기가 한다.
그리고 면역력을 떨어뜨리기도 하는데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밀가루를 멀리해야 한다.
그중 탄수화물은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여 혈당수치를 높이고 복부 주변 부분의 지방을 축적 시키기도 한다.
✔ 글루텐 중독
- 밀가루음식을 많이 찾고 유독 좋아하는 분들이 있다.
그렇다면 글루텐 중독을 한번 의심해 봐야 한다.
밀가루를 먹게 되면 글루텐이 장내 세균이 의하여 에소루핀이라는 성분으로 변하게 된다.
변화된 이 성분은 뇌에 작용을 하여 밀가루 음식을 더 먹게 만들게 한다.
✔ 당뇨병 유발 위험성
-밀가루는 당지수가 높아 췌장을 자극하는데 그래서 인슐린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하게 만든다.
과잉 분비가 된 인슐린은 췌장을 지치게 하고 당뇨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밀가루 자체당지수는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니지만 가공식품인 식빵이나 바게트빵, 라면 등은 당지수가 높다.
하지만 통 밀가루로 만든 통밀빵은 당지수가 낮아 체내 흡수율이 느려지고 천천히 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에
지방이 우리 몸에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고 포만감도 오래 갈 수 있도록 해준다.
✔ 염증질환 위험성
- 관절염 또는 염증 질환이 있다면 정제된 밀가루를 섭취하는 것을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소량의 경우엔 큰 문제가 없지만 습관적으로 계속해서 섭취를 한다면 면역체계도 점점 무너지고, 각종 염증 반응이 올 수 있다.
그리고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쌓이게 되면 당화반응이라는 노화 적용을 일으켜, 세포나 조직 등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